문득 제가 바보 같은 짓을 했습니다. 집에서 차에 쓰는 기기(네비게이션)을 꼽아서 할게 있어서 시거잭을 연결하는 아답터를 질렀습니다. 아래 놈입니다.


가격은 대략 택배비 포함 만원선입니다. 하지만~~~이런.. 정말 저 자신이 부끄러워 질 정도로 너무 아무거나 막 지른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돈은 벌고 있지만 집에 있는걸 찾아 보지도 않고 활용해 볼생각도 전혀 하지 않고~ 그냥 막지르는 경향이 있더군요.. 이거 혹시 쇼핑중독??? 아~ 이러면 안되는데 항상 헝그리정신!!! 과 저의 블로그의 제목처럼 초심으로 항상 처음 마음처럼 생각하면서 뭘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겁니다. 왜냐.. 이 아답타가 2A라서 용량 큰넘은 사용을 못하더군요 더군다나 하나밖에 못사용하니깐 여러개를 테스트 할때는 대략 난감 해서 용량 큰넘으로 하나 더 사야하나 생각을 했었습니다. ^^; 에이쒸~ 살때 두개 살껄.. 하면서요.. 그런데~~~

아 맞다.. 왜 그 생각은 못했지 하면서...파워서플라이를 떠올린겁니다. 파워서플라이는 12V출력을 내고 차량의 시거잭도 마찬가지로 12V출력을 내기 때문에 집에서도 잘만 개조하면 차량에 사용되는 전자기기를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겠구나~ 했습니다.

 구형파워서플라이는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꺼라고 생각이 듭니다. 안가지고 있으시면 이 DIY는 하시지는 못하시겠지만 추후 컴퓨터 폐기하실때 파워서플라이는 꼭! 챙겨두세요! 두루두루 사용이 될겁니다.

 이 구형 파워서플라이는 정말 유용한데요~ 생각외로 이것저것 사용하시기 엄청 좋으실겁니다. 그리고 전류도 상당히 높아 여러기기를 연결하더라도 전혀 부하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친인척, 친구들꺼 수리 해주던가 아니면 업글을 해주면 남는 부품들은 가지고 옵니다. 그리고 이 부품들이 친구들 또는 친인척한테 돌고 돌지요~

그래도 너무 구형제품은 호환이 안되던가 호환이 된다고 하더라도 무신 아답타를 사야하는데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고 그냥 새로 좋은놈을 사는게 낮다는 생각이 들정도 입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사용하던 300W급 구형 파워서플라이는 최근 메인보드의 잭과 맞지가 않지만 아답타를 사서 연결하면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 변환잭 가격이 헐~~대박 오천원 이상합니다. 1000원 정도면 어떻게 해보겠구만..안그래도 최신 컴퓨터들은 전기도 많이 먹고 해서 최소 400W급은 되어야지 제대로 성능 발휘를 하고 해서 300W급으로는 사용하기에 힘들다고 봐야지요.

어떻게 보면 고물일지는 모르지만 여러모로 DC 테스트용 파워 서플라이로 전혀 손색 없습니다. 단, 단점이 출력이 3.3V, 5V, 12V밖에 되지 않는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지만 대부분의 기기들이 5V, 12V가 가장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놈의 어딘가에 처박혀 있을꺼야 하면서 찾습니다. 직장을 다니기 때문에 저녁에 잠시 찾아 봤는데 어두워서 잘 보이지도 않고~ 여러겹 쌓여 있어서 어디 있는지도 모르겠더군요..ㅡ.ㅡ 대략 난감 했습니다. 에라이~ 모르것다 주말 낮에 다 꺼내서 찾아보자 생각하고 찾는데만~ 일주일시간이 지체 ^^;;  




이 구형 파워서플라이 찾기전에 파워들의 전압과 전류에 조금 설명 드리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아래와 같은 3.3V, 5V 12V 전압을 출력해 줍니다. 그래서 흔히 보통 자동차의 전압 12V와 같은 전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여기서 전류가 어디까지 나오는가를 체크해봐야 하는데 아래와 같이 요즘 500W급은 아래와 같은 고용량(19A)의 전류를 나오는군요.

집에 있는 파워는 300W급이니깐 이정도 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 12A 이상은 출력될꺼라 생각을 합니다. 아 드뎌 찾았습니다~ 아래가 제가 고이고이 모셔두었던 파워서플라이~


이넘 찾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이 포스팅도 쓰는것도 많이 지체 되네요~ 위의 보시다 싶이 출력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 있고요~ 12V의 경우 와우.. 최대 15A까지 나오네요. 이넘이 이래뵈도 S전자 출신이네요. 

이제 DIY에 도전해 봅니다. 

그런데 하나더 필요한게 있네요. 자동차 장비들은 대부분(?) 거의 다가 아래와 같은 전원연결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거잭을 꼽기 위해서는 연결 소켓이 있어야 하는데..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고 아래 상품 가격은 대략 1000원 정도 하는데 배송비가 2500원...이런... 어떻하지... 아.. 최대한 돈을 안드리고 하는 방법없을까??? 하고 계속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찰라~ 아 맞다.. 예전에 차에서 쓰던 멀티소켓이 있지 라고 생각을 해 냅니다. 그래서 이 멀티소켓 찾는데.. 또 하루 왠종일... 제가 이렇게 글 적는거는 짧게 느껴지실지 모르겠지만.. 물건 찾는데만.. 이틀이 걸렸습니다. ^^; 항상 어딘가 잘 모셔둔다는게 거억속에서 잊어버리고 해서~ 큰일이네요.. 


자 이렇게 해서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습니다. 조금 사설이 많이 길었는데요~ 아래와 같이 준비물 리스트를 올립니다. 혹시(?) 만드실분들은 아래 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컴퓨터파워서플라이(300W급 이상)

컴퓨터 파워서플라이가 꼭 있어야 합니다. 없으면 음.. 이 DIY보셔도 의미가 없습니다. 꼭 300W급 이상이어야 하며 정격파워면 더욱 좋습니다. 전압이 불안정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입니다.

2, 시거잭 소켓

자동차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시거잭을 사용합니다. 시거잭을 꼽기 위해서 시거잭 소켓이 필요하며 가격은 인터넷에서 천원내외로 사실수 있습니다. 혹시 저같이 안쓰던 멀티소켓이 있으시다면 그걸 이용해도 무관합니다. 최대한 돈 안드는 쪽으로... 

3. 인두기

케이블을 단단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납땜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4. 수축튜브

납땜 자리를 수축튜브로 마무리 해주시면 깔끔하게 됩니다.

5. 각종 공구



위의 준비물만 있으시다면 DIY하는데 문제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래 사진은 창고에 고이고이 처박아 두신 멀티소켓입니다.



앗~ 죄송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하고 다음 2부에서 자세히 만드는 방법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길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제작하는데는 20~30분이면 가능한 DIY입니다. 저같은 경우 사진 찍으면서 만드니깐 한 2시간은 걸리네요.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