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구 죄송합니다~ 포스팅이 늦었습니다.. 꼴랑 이거하는데 1부 2부 나누는것도 우낀건데요~ 사설이 길다 보니깐 너무 길어지면 보기도 힘들고 해서 그냥 나누었습니다.

자~ 이제 파워서플라이를 이용해서 개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발~~~고고싱~~싱싱고고~~

먼저 파워서플라이를 전원을 넣어보시면 아시겠지만! 파워가 안들어 옵니다? 당연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전원을 꼽고 메인보드에서 전원을 넣어줘야지 전기가 들어오는 구조로 되어 있어 그걸 전기를 넣었을때 전원이 들어 오게 하려면~ 아주 아주~ 간단합니다. 파워서플라이 전원 넣는법은 구글링해서 쉽게 찾을수 있는데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초록색! 선이 있을 겁니다.


딱 이 한 선밖에 없으니깐 초록색이 여러개에요~라고 하지마세요~ 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 혹시 초록색이 없으시다면?? 사진찍어서 저한테 메일 보내주세요~ ^^ 

이 초록색과 검정색(마이너스) 선을 커트합니다~ 미련없이 짤라주세요~

그런 다음 아래와 같이 검정색선과 초록색선을 접지시켜주시면됩니다. 간단하죠? 이게 끝입니다.

솔직히 귀찬아서 인두기로 납땜같은거 하지 않았는데요~ 가장 깔끔한 방법은 각자 있는 재료로 가지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피복빼겨서 감아서 전기테이프로 마무리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오래 사용할 목적이라서 깔끔하게 마무리를 했습니다.


이렇게 마무리 하셨다면~ 이제 전기를 넣어봐야것죠?? 파워서플라이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가를??? 저는 꼽아 보니깐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그런 다음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잘 읽어 보십시오!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파워서플라이 대부분 똑같을 겁니다~ 


사진상에도 설명 해 놓았듯이~ 각 색마다 출력하는 출력전압이 틀립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12V가 필요 하기때문에 노락색만 일단 멀티테스터기로 테스트 해봅니다.


노락색선과 검정색 선을 물려 측정하니 12V보다 조금 모지란 11.83정도의 전압이 측정되네요~ 참고로 말씀드리는데요~ 차량의 전압의 경우 배터리를 사용하다 보니 12V보다 더 높습니다. 아주 높은 경우 14V가까이 측정도 됩니다. 새 배터리로 교환했을경우~ 그렇기 때문에 차량에 사용하는 기기 들은 대부분이 14V까지는 문제 없이 작동한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되지요~ 자~ 이제 멀티소켓을 자른것을 물려야 되겠네요~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것이 있습니다~ AC같은 경우는 상관없는데 DC는 플러스 마이너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반대로 물리면~ 아시죠?? ^^ 그래서 보통 보면 빨간선이 플러스 검정색선이 마이너스 입니다.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던 멀티소켓 역시 빨간색이 플러스 투명선이 마이너스 입니다.


피복을 깐다음 파워서플라이의 노란색선과 빨간색선을 연결 하시고요~ 파워서플라이의 검정색선과 멀티소켓의 투명선을 연결하시면 끝!!! 엄청 쉽죠??? 저는 이번에도 납땜안하고 귀찬아서 그냥 연결자 써서 압착기로 찍어 줬습니다. 작업을 빨리 끝내기 위해서요. 보통 납땜하고 하는데.. 좀 빨리 사용해 보고 싶은 욕망에.. 그래서 네비게이션을 연결!! 어랏~ 왜이래 작동안하잔아??? 뭐지.....

에이쉬~ 뭐지 하면서 멀티테스터기를 멀티소켓을 측정해봅니다. 엥??? 동작을 안하잔아??? 문제가 뭔가를 찾아보니.. 이 멀티소켓이 안쪽에 단선이 되어 있는 겁니다. 사진을 못찍었는데요~ 결국 납땜질 안할려고 하다가 납땜질 하게 되었네요~ ^^ 납냄새 맡아 가면서 땜질 합니다.  여기서 아련한 기억이 떠오르네요~ 한 10년 넘었을것 같은데 이넘을 안쓴이유가 뭔가 고장난거 같아서 안쓰고 처박아 두었다는 전설의 기억이 되 살아 나더군요~

그리고 측정결과~ 정상적으로 나오네요~ 


다른 필요한 컨넥터를 같이 제작해서 꼽아서 사용할수 있게 하면 얼마든지 파워서플라이 활용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이런거 함부러 버리지 말고~ 잘 모셔두었다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한 사진을 찍었는데 모르다가 지워 버렸네요~ 다른거 지우면서 다시 꼽아서 찍을려고 하다가  귀찬아서 찍지 않고 사진은 여기서 마무리 하는데요~ 별거 없습니다. 초록색선과 검정색(-)선만 연결하면 파워서플라이의 멋진 변신이 기다리고 있으니깐요~ 잘 활용하기시 바랍니다.


2부를 적으면서 느낀거지만.. 이거뭐.. 1부에 잡설이 많아서 그렇지 2부로만으로 이거 제작하는데 문제 없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겠네요 ^^ 죄송합니다. 재료는 찾고 하다보니깐, 포스팅은 작성중이지~ 재료는 없지~ 해서 그렇습니다 ^^

고물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보물이 되는것 같습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커넥터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은 자르실때 유이 하면서 자르시기 바랍니다~ 제가 언제 쓸지 모르지만 다음에 포스팅할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